본문 바로가기
세특/물리 실험, 세특

물리 세특 주제 : 전자기 유도

by 웹툰과 노래 2024. 7. 20.
반응형

전자기 유도 세특

1. 전기장과 자기장의 연관

  우선 전기장과 자기장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진행하겠습니다. 전하와 전하 간에는 전기력이 존재합니다. 이때 하나의 전하에 의해, 주변 공간에 그 전기력선이 형성된 이미지를 상상해 볼까요? 전기장은 전하에 의해 주변 공간에 생기는 전기적인 힘을 갖고 있는 하나의 물리량인데요, 한 공간에서 전기력의 정도와 비슷한 개념으로 가볍게 받아들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하의 크기가 크면 전기장의 세기가 강한 것이고, +극인지 -극인지에 따라 그 방향도 바뀔 것입니다. 따라서, 한 공간에서 전기력의 정도이고, 세기와 방향을 포함한 값임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기장의 경우도 전기장과 비슷한데요, 이번에는 자력을 띤 물체에 의해 생기는 경우입니다. 역시 비슷하게 한 공간에서 자기력의 정도와 비슷한 개념으로 받아들이시면 좋겠고, 그 세기와 방향(이번에는 N-S극)을 포함한 값입니다.

  결국 이 둘은 전기력과 자기력에 따른 물리량이란 것 외에는 사실상 같은 느낌의 뉘앙스를 띠고 있는데요, 사실 이 둘은 그저 비슷하다는 것 외에도 굉장히 큰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변화하는 전기장은 자기장을 만들고, 변화하는 자기장은 전기장을 만듭니다. 즉 전기장이 있으면 자기장이 있고, 자기장이 있으면 전기장이 있는, 항상 함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2. 전자기 유도

  앞서, 변화하는 자기장이 전기장을 만들어 낸다고 하였습니다. 즉, 자기장의 변화는 전기장을 유도해 낸다는 것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자기장을 잘 변화시킴으로써 전압을 유도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석을 움직이면서 자기장의 변화를 주면, 전류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석을 움직임으로 자기장의 변화를 만들고 그것이 전기장을 만드므로, 자석을 움직이는 힘을 전류로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자석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얻고 이를 전환시킬 수 있는 장치를 사용하면 전기에너지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그 힘은, 열을 사용하여 물을 끓이고 그 증기를 활용하여 자석이 붙어 있는 터빈을 돌립니다. 다른 곳에 붙어 있는 자석에 의해 자기장의 변화가 생기게 되고, 이를 활용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구조의 발전 방식은, 화력 발전, 원자력 발전 등 일차적으로 열에너지를 얻어내는 발전 방식의 경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풍력 발전의 경우는 직접적으로 그 터빈을 돌리는 방식을 활용하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발전 방식은 거의 발전기를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태양광 발전의 경우가 다른 방식으로 에너지를 전환하는데요, 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05.13 - [세특/환경 실험] - 환경 실험 : 태양전지의 효율 증진

 

환경 실험 : 태양전지의 효율 증진

1. 태양전지란?  태양전지는 간단히 말해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며,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크게 태양전지의 핵심 원리는 2가지로 설명할 수 있을 것

toonswmusic.com

2024.05.10 - [세특/환경 실험] - 환경 실험 : 그린 수소 생산 실험

 

환경 실험 : 그린 수소 생산 실험

1. 수소는 왜 중요한가?  에너지원으로써의 수소는 왜 중요할까요? 다음은 에너지를 수소로 저장했을 때의 몇 가지 장점이 입니다. 에너지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

toonswmusic.com

3. 전자기 유도의 활용

  사실 위에 작성한 발전기가 전자기 유도의 가장 큰 활용 방안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산업적인 파트의 경우이고, 좀 더 접하기 쉬운 실생활에서의 전자기 유도의 활용을 한 가지만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전기 조리도구인 인덕션입니다. 요즈음 가스레인지가 편의, 열효율 등의 이유로 인해 인덕션으로 교체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인덕션의 경우도 사실 전자기 유도를 활용한 도구입니다. 인덕션의 경우, 일차적으로 전류를 코일에 흘려보냅니다. 그러면 자기장이 형성됩니다. 그 자기장은 인덕션 상부에 놓인 조리기구에 전류를 다시 유도합니다. 즉 전기장이 자기장을 만들고, 다시 그 자기장이 전기장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라고 생각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조리기구에 유도된 전류는, 그 조리기구의 저항으로 인해, 열을 형성하게 됩니다.

  오늘 준비해 본 내용은 여기까지이구요, 다음에는 다양한 전자기 유도가 사용된 발전기를 활용한 에너지 발전 방식들에 대한 글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